NOTICE

[읽알마모]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의 진화과정

작성자최고관리자

등록일2025-04-29

조회수 47

본문

2ee77f3fe4dfd0c29932c57981fcc44c_1746148116_0324.jpg


 


[읽다 보면 알게 되는 마케팅의 모든 것] Part1.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의 진화과정


 

오늘날 마케팅은 단순한 제품 판매 활동을 넘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특히 국내에만 78천여 개(202412월 기준) 이상인 병·의원 사이에 경쟁 심화, 환자들의 높아진 기대 수준, 그리고 온라인 정보에 대한 의존도 증가 등으로 병원 마케팅 환경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은 과거와 달리 단순히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수동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며 의료기관을 결정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죠.


병원이 환자를 유치하고 유지하는데 마케팅 전문가와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수 요소인 이유입니다.

 

마케팅이란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및 사회 전반에 가치를 창출, 전달, 교환하는 활동제도 및 프로세스의 총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를 넘어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죠.



 

6b35a84131341da0d29ea13561704611_1745918729_5718.png
 



 

전통적인 마케팅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4P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각각의 의미를 살펴볼까요?

 

우선 제품(Product)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유형 또는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가격(Price)은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얻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이죠.

유통(Place)은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경로와 방법을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촉진(Promotion)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존재와 가치를 고객에게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을 이르는 개념입니다.

 

현대적인 마케팅에서는 고객 가치 창출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고객 가치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는 혜택과 그 대가로 지불하는 비용을 비교해 인지하는 주관적인 가치죠


기업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 마케팅은 관계 구축(Relationship Marketing), 

인플루언서 활용(Influencer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 

키워드 마케팅(Keyword Marketing) 

등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포괄합니다.

 


 

 6b35a84131341da0d29ea13561704611_1745918736_8321.png 

 




마케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방식과 전략이 변화해 왔습니다산업화 시대에는 대량 생산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죠.

 

이 시기에는 생산 중심적인 사고가 지배적이었고마케팅은 주로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광고나 판매 촉진 활동에 집중됐습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고객 중심적인 마케팅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는데요또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통해 고객 정보를 축적하고 분석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나아가 인터넷 등장과 함께 온라인 마케팅이 새로운 주요 채널로 부상했죠웹사이트를 통해 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이메일 마케팅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온라인에서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중요해졌습니다.

 

디지털 시대에는 소셜 미디어, 모바일 기술, 인공지능(AI) 등의 발전으로 마케팅 환경이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요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읽다 보면 알게 되는 마케팅의 모든 것 Part.1

마케팅 전문가가 알려주는 마케팅의 진화과정편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 저 알리오즈가 저희 알리오즈 홈페이지에 마케팅 칼럼을 연재할 계획인데요.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 속에서 여러분의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저희 알리오즈가 여러분의 마케팅 요정이 되어드리겠습니다.

1551-3132
프로젝트 문의
TOP arrow_drop_up